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선한교회

영생과 예배 본문

복음과진리

영생과 예배

선한교회 2021. 8. 1. 17:42

한 번은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지방을 지나시고 계셨습니다. 제자들은 먹을 것을 사러 동네에 내려갔고 예수님은 피곤하여 우물 곁에 앉아 계셨습니다. 물론 예수님에게는 물 길을 그릇이 없어 물을 마실 수도 없었습니다. 그때 사마리아 여인 한 명이 물을 길으러 왔고, 예수님은 물을 달라고 청하셨습니다. 그때 그는 상종하지 않는 사마리아 사람인 자신에게 유대인인 예수님이 왜 물을 달라고 하느냐며 신기한 듯 반문했습니다. 주님은 동문서답처럼 대답하시기를 10절에 네가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고 하십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 자신이 누구시며, 무엇을 주려고 오신 분이심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계속 대화를 나누시면서 이르시기를 14절에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고 하십니다.

여인은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의 본 뜻은 잘 이해하지 못했지만, 예수님께서 자신의 과거를 밝히 알고 계시는 모습에 예수님을 선지자라고 고백합니다. 그러면서 예배문제에 대해서 질문을 드립니다. 주님은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때가 이르겠는데 바로 지금이라고 하시면서 하나님은 그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신다는 말씀해 주십니다.

본문은 두 가지의 중요한 진리를 선포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영생의 진리요 하나는 예배의 진리입니다.

 

첫째로, 예수님은 영생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이 궁극적으로 이 여인을 만나신 것은 그녀에게 영생을 주시기 위함이셨습니다. 그리고 이 동네 사람들을 구원하기 원하신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이 그녀에게 생수를 주신다고 하셨고, 그 물은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고 하셨습니다. 영생이란 영원한 생명이란 뜻입니다. 에덴동산에서 영원히 살 수 있었던 아담과 하와는 죄를 지음으로 말미암아 사망에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로 태어나는 모든 아담의 후손들은 사망의 짐을 지고 살다가 결국 죽게 되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근본적인 생명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생명의 근원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그 안에 있는 자는 그 생명을 갖게 되는 것이요.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진 상태에 있는 자는 살았으나 죽음에 있는 것입니다. 천국은 하나님의 나라요 지옥은 형벌의 장소입니다. 하나님의 생명은 죄 없는 자가 받게 되는데, 예수님께서 이 죄 문제를 십자가에서 해결하시러 오셨고, 또 해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자는 죄 문제가 해결되어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으며, 그의 생명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의 나라인 천국의 생명입니다.

반면에 인생에서 죄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사람은 죄 값으로 영원한 형벌의 장소인 지옥에 떨어져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의 심판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사망인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육신의 사망을 첫째사망 그리고 영원히 꺼지지 않는 지옥불에 떨어지는 사암을 둘째사망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오신 것은 이 죄 문제, 사망의 문제를 십자가에서 친히 담당하여 처리하시고 죄인들에게 영생을 주러 오신 것입니다. 그는 모든 자를 위해서 오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셨지만, 그가 주시는 은혜인 죄 사함과 영생은 그를 믿는 자만이 받고 누리게 되는 축복인 것입니다. 우리 모두 예수 믿어 그가 주시는 영생을 소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사람은 예배하는 자입니다

예수님을 선지자라고 여긴(실은 메시야입니다.25,26) 이 여인은 예배는 어디에서 드리는 것이 옳은 것이냐고 물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장소를 넘어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때가 오게 되는데 지금이 바로 그때라고 하시면서 하나님은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신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들입니다. 예배는 신앙생활의 근간입니다. 예배는 가장 중요한 하나님께 속한 사람들의 신앙의 표현입니다. 마음만 믿으면 그만이지 마음이 중요하지 하는 생각은 결국 하나님을 제대로 섬기지 않는 것입니다. 창세기 처음부터 하나님의 사람들은 제사를 드렸습니다.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은 하나님께 속한 사람들에게 있어서 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일이요 명하시는 일이었습니다. 예배는 이처럼 중요합니다.

그리고 내용과 형식은 영과 진리인 것입니다. 영적으로 드려야 하며 말씀이 있고 진정성이 있어야 온전한 예배이며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가 되는 것입니다. 믿는다고 하면서 예배를 드리지 않는 신앙은 결코 올바른 신앙이 아닙니다. 예배를 가장 귀하게 여기십시오. 그리고 영과 진리로 드리십시오. 오늘날도 여전히 하나님은 예배자로 만나 주십니다. 할렐루야!

 

문제를 풀며 다시 설교를 묵상하세요!
문제1)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두 가지 중요한 진 리는 무엇이며, 그 진리와 관련해서 자신은 어떠 한가 시간을 가지고 진지하게 묵상해 보십시요


문제2) 예수님은 우리에게 생수를 주신다고 하셨 는데 그 생수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10,14). 그리고 나는 이 생수를 마셨는가 깊 이 묵상해 보십시요.


문제3) 하나님은 자신에게 어떻게 예배하는 자를 찾으시는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3,24)


문제4) 사마리아 여인이 예수님이 과연 누구신가 에 대해 점점 깊이 알아가게 되는데, 그 지식과 믿음의 변화과정을 아래 빈 칸에 채워보세요.
유대인(9)(               )(19)(               )(29)


* 다음 성경구절의 빈 칸을 채워보세요
문제5)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 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      )(      )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14)

'복음과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씀이 육신이 되어  (0) 2021.10.16
사람은 어떻게 창조하셨을까  (0) 2021.10.04
신앙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0) 2021.08.08
바울의 교회사랑  (0) 2021.07.24
바울의 회심  (0) 2021.07.17